전투기 형상의 외부 장착물과 꼬리날개 공력간섭에 대한 수치적 연구 = Numerical simulation of the interference effect of external stores and tail wing surfaces of a generic fighter airc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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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삼차원 비정렬 비점성 유동 해석 코드를 이용하여 전투기 형상의 외부 장착물이 꼬리 날개에 미치는 공력 간섭효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치적 기법으로는 격자점 중심(vertex-centered)에 기초한 유한체적법과 Roe의 flux-difference splitting을 이용한 플럭스의 계산, 시간 적분을 위한 이차 정확도를 가지는 Euler backward difference 방법과 내재적인 point Gauss-Seidel 반복 계산법을 사용하였다. 해석 코드의 검증을 위해 외부 장착물을 포함하지 않는 전투기 형상에 대해 정상 유동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결과를 실험 데이터와 비교하였다. 외부 장착물의 후류(wake)를 정확히 포착하기 위해 예상되는 후류 영역에 대해 국부적인 격자 조밀화를 수행하였으며, 천음속 영역에서의 비정상 유동 해석을 통해 외부 장착물에서 발생하는 후류가 수평꼬리날개에 미치는 공력 간섭효과를 확인하였다. 공력 간섭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한 대안으로는 외부 장착물의 위치 이동과 앞전(leading edge) 및 뒷전(trailing edge) 플랩 꺽임각(flap deflection)을 고려하였으며 이에 대한 정량적인 감소효과를 제시하였다.
Advisors
권오준researcherKwon, Oh-Jo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7272/325007  / 020063058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2008.2, [ iv, 61 p. ]

Keywords

Unstructured Mesh Technique; External Stores; Horizontal Tail; Aerodynamic Interference; 비정렬 격자; 외부 장착물; 수평꼬리날개; 공력 간섭; Unstructured Mesh Technique; External Stores; Horizontal Tail; Aerodynamic Interference; 비정렬 격자; 외부 장착물; 수평꼬리날개; 공력 간섭

URI
http://hdl.handle.net/10203/2701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7272&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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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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