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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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병준 | ko |
dc.contributor.author | 정기철 | ko |
dc.contributor.author | 최세범 | ko |
dc.date.accessioned | 2019-12-21T01:20:47Z | - |
dc.date.available | 2019-12-21T01:20:47Z | - |
dc.date.created | 2019-12-20 | - |
dc.date.issued | 2019-05-24 | - |
dc.identifier.citation | 2019 한국자동차공학회 대전∙세종∙충청지부 춘계학술대회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7011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차량의 용수철 상질량에 장착된 가속도 센서를 기반으로 한 서스펜션 상대속도 추정 관 측기를 다루었다. 서스펜션의 상대속도의 경우 차량의 승차감 개선을 위해 필요한 감쇠력 제어에 필 수적으로 필요한 정보이다. 대부분의 기존 논문들은 뒷바퀴의 로드 입력이 앞바퀴에서 들어오는 노 면 입력과 같은 입력이 들어온다고 가정하여 추정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다루었다. 하지만, 이는 뒷 바퀴에서 들어오는 입력이 앞바퀴와 일정 시간 이후에 들어오기 때문에 차량의 속도를 정확하게 추 정하지 못할 경우 오차가 크다. 그렇기에 본 논문에서는 상질량에 장착된 가속도 센서 하나만을 이 용하며, 앞바퀴의 노면 입력을 사용하지 않는 관측기를 제안하였다. 새로운 관측기는 기존의 논문에 서 사용한 노면 입력에 강건한 관측기에서 시작된다. 이후 관측기의 정확도를 올리고 관측기의 안정 성을 위한 게인 값의 범위를 지정해주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전 차량 모델에서의 관측기의 상대속 도 추정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최종적으로, 새로 설계한 관측기는 여러 종류의 노면 입력으로 1/4 차량 테스트 벤치를 활용하여 실험적으로 검증되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자동차공학회 | - |
dc.title | 고이득 관측기를 이용한 서스펜션 상대속도 추정 | - |
dc.type | Conference | - |
dc.type.rims | CONF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2019 한국자동차공학회 대전∙세종∙충청지부 춘계학술대회 | - |
dc.identifier.conferencecountry | KO | - |
dc.identifier.conferencelocation | 한국과학기술원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최세범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김병준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정기철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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