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기억합금이 삽입된 원통형 복합 적층 쉘 구조의 플러터 해석 = Analysis of flutter for the cylindrical composite shell structures with shape memory alloys

원통형 복합적층 쉘 구조는 기계, 항공 및 다른 공학적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항공 구조물에서 쉘 플러터와 같은 구조적 동적 불안정성은 전체 구조물의 파괴의 원이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쉘 플러터의 특성은 구조적 동적 안정성을 위해서 주의깊게 조사되고 향상 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형상기억합금이 삽입된 원통형 복합적층 쉘 구조물의 플러터 특성이 층별 변위 적층판 이론을 적용한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여 연구되었다. 초음속 공기력은 선형 피스톤 이론을 적용하여 얻어졌다. 형상기억합금이 삽입된 원통형 복합 적층 쉘 구조물의 플러터 특성의 수치적 결과가 본 연구에서 설명되어졌다. 또한 복합적층 구조물의 쉘 플러터 안정성을 향상하기 위해 형상기억합금 엑츄에이터의 효과가 증명되어졌다.

Keywords Flutter; Shape Memory Alloys; 형상기억합금; 플러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