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상태가 다른 경량골재와 천연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의 특성 비교

콘크리트의 자중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하는 경량골재는 흡수율이 높고, 밀도가 낮아, 콘크리트용 골재로 사용할 경우 유동성이 감소하는 단점이 있어, 경량골재에 프리웨팅을 실시하지만, 골재 전체가 균일한 함수량을 갖기는 매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프리웨팅을 실시하지 않은 기건 상태의 경량골재를 대상으로 콘크리트 실험을 하였고, 함수상태에 따른 특성을 분석하고자 절건 경량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와 천연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도 함께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경량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는 배합수 흡수에 따라 천연골재 콘크리트보다 유동성 손실이 발생하였으며, 함수량이 없는 절건 경량골재 계열이 크게 나타났다. 경량골재가 배합수를 흡수함에 따라 전체적으로 w/b 감소 효과가 나타나, 압축강도는 천연골재 콘크리트보다 증가하였으나, 골재 자체의 탄성계수가 낮아 콘크리트의 탄성계수는 감소하였다. 따라서 경량골재의 수요증진을 위해서 프리웨팅을 실시하지 않고, 기건 상태로 사용하여도 콘크리트의 특성을 발현하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