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경사지 붕괴 예⋅경보 시스템에 관한 연구Study of Korea Early Warning System for Slope Failure

본 논문은 국내외에서 개발된 경사지 붕괴 예⋅경보 시스템을 연구하였다. 특히, 국내의 경우 개발된 경사지 붕괴 예⋅경보 시스템을 비교⋅분석하였으며, 향후 시스템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전망하였다. 국내의 경우, 경사지 붕괴 예⋅경보를 위한 붕괴 메커니즘은 강우, 강우와 지반/지질 특성 그리고 변위로 대표되는 계측기기를 이용한 3가지 방법에 의해 개발된 특징이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예⋅경보 모델이 개발되었으며 본 논문에서는 5 종류의 모델(반감계수, 토양함수지수, 연속강우, 강우경보지수 및 계측기기 기반)을 소개하였으며, 비교 가능한 4 종류(계측기기 기반 제외)를 비교⋅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재 국가 단위에서 진행 중인 예⋅경보 모델 개발 방향과 향후 발전에 대해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