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항법을 이용한 무인 항공기의 최적 충돌 회피 기동Proportional navigation-based optimal collision avoidance for UAV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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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방효충-
dc.contributor.advisorBang, Hyo-Choong-
dc.contributor.author한수철-
dc.contributor.authorHan, Su-Cheol-
dc.date.accessioned2011-12-12T07:22:18Z-
dc.date.available2011-12-12T07:22:18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3644&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696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2005.2, [ vi, 66 p. ]-
dc.description.abstract최근들어 자동제어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무인항공기가 정찰이나 과학연구 또는 공대지 공격등 많은 다양한 임무에 사용되어 지고 있다.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에 무인 항공기 사이의 충돌 문제는 매우 심각한 사항이다. 이 연구에서는 비례항법에 기초한 무인항공기의 최적 충돌 회피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비례항법은 미사일 유도 문제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이는 또한 상대속도 벡터를 충돌회피 벡터로 유도시킴으로써 충돌회피 문제에도 사용될 수 있다. 만약 장애물의 속도 벡터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면 최적 항법계수를 얻어낼 수 있다. 여기에서 제안된 알고리즘의 안정성은 Circle criter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비선형 선형화 하여 안정성 및 최적문제를 쉽게 다룰 수 있도록 하였다. 2차원에서의 비선형문제와 선형화된 문제를 비교하여 선형화에 의한 분석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현실성을 위해 3차원 문제로의 확장역시 이 연구에서 다루었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무인 항공기 원자력발전소-
dc.subject최적제어-
dc.subject비례항법-
dc.subject충돌회피-
dc.subject주제어실-
dc.subjectmain control rooms-
dc.subjectUAVsuclear power plants-
dc.subjectoptimal control-
dc.subjectproportional navigation-
dc.subjectCollision avoidance-
dc.title비례항법을 이용한 무인 항공기의 최적 충돌 회피 기동-
dc.title.alternativeProportional navigation-based optimal collision avoidance for UAVs-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243644/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
dc.identifier.uid020033668-
dc.contributor.localauthor방효충-
dc.contributor.localauthorBang, Hyo-Cho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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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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