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콥터 비행조건의 변화에 따른 조종 및 동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ilot control and dynamic characteristics with various flight conditions of helicopter

본 연구에서는 헬리콥터 비행조건의 변화에 따른 조종 및 동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비행조건은 수평비행, 동고도 감속, 상승 및 강하비행 등 4가지로 구분하였다. 상승 및 강하비행시의 특성은 특히, 조종사 관점에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은 CAMRAD II를 통하여 수행되었으며, KARI 에서 수행된 프루드 축소 모델에 대한 지상 및 풍동시험 결과와 비교를 통하여 해석모델을 검증하였다. 헬리콥터의 동특성 연구를 위해 4 블레이드의 NRSB-II를 사용하였으며, 블레이드는 탄성체로, 동체는 강체로 가정하였다. 공기력은 uniform inflow 모델을 사용한 준정상 공기력으로 모델링 하였으며, 비행조건의 변화에 따른 콜렉티브 및 사이클릭 피치 특성과 조종석 진동수준을 예측하였다.

정보 구조; 진동수준형; 허브 하중; 사이클릭 피치; 콜렉티브 피치; 입체선택적인 요오드고리화 반응에 관한 연구; Vibration leveldel; Hub load; Cyclic pitch; Collective pitch; 발광 물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