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출 성형에 의해 제작된 다중벽 탄소 나노튜브/PMMA 복합재의 기계적 물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mechanical properties of MWNT/PMMA composites fabricated by injection molding process

본 연구에서는 MWNT/PMMA 나노복합재료를 제작하였고 재료의 기계적 물성을 측정하였다. 사출성형법과 용액 주형법을 혼용한 MWNT/PMMA 나노복합재료의 제작방법을 확립함으로써, PMMA 모재 내에서 MWNTs의 분산도를 향상시키고 또한 분산상을 유지하면서 복합재료를 제작하였다. 제작된 복합재료의 기계적 물성을 측정하였고, 주사현미경 사진을 이용하여 파단면에서의 분산도를 확인해 보았다. 또한 계면활성제가 MWNTs의 분산도 향상 및 기계적 물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