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드 TBM 굴진 주요 영향인자분석 및 굴진율 예측모델 제시 Study on the effective parameters and a prediction model of the shield TBM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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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Jo, Seon-Ahko
dc.contributor.authorKim, Kyoung-Yulko
dc.contributor.authorRyu, Hee-Hwanko
dc.contributor.authorCho, Gye-Chunko
dc.date.accessioned2019-12-13T08:22:50Z-
dc.date.available2019-12-13T08:22:50Z-
dc.date.created2019-12-05-
dc.date.created2019-12-05-
dc.date.created2019-12-05-
dc.date.issued2019-05-
dc.identifier.citation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21, no.3, pp.347 - 362-
dc.identifier.issn2233-8292-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69089-
dc.description.abstract도심지 터널 공사가 많아지면서 이에 따른 소음, 진동, 교통불편 및 민원 저감을 위해 TBM 굴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국내 TBM 공동구 설계 및 시공을 위한 기준들은 대부분 해외기술(일본, 독일 등)을 이용하고 있어 국내환경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공동구 TBM 설계의 주요 기준이 되는 굴진율은 대부분 일축압축강도만으로 산정되며 이마저도 실제 현장 특성과 맞지 않아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현장에 적합한 굴진율을예측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시공 중인 소단면 쉴드 TBM 굴착 현장의 지반 및 굴진데이터를 수집하고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굴진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자를 파악하였다. 도출된 영향인자들은 통계적 분석기법을 기반으로 한다중선형 회귀분석에 적용되어 굴진율을 예측하는 회귀식의 예측변수로 이용되었다. 결과적으로 회귀분석을 통해 도출된 회귀식은 일축압축강도와 절리간격을 예측변수로 추정되었으며, 해외 경험식과 비교하여 국내현장 굴진율의 예측 정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 회귀식을 타 국내 현장에 적용할 경우 예측오차가 다소 증가하였다. 회귀식이 갖는 이와 같은 적용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현장조건에 제약을 받지 않는 굴진율 예측모델 도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dc.title쉴드 TBM 굴진 주요 영향인자분석 및 굴진율 예측모델 제시-
dc.title.alternativeStudy on the effective parameters and a prediction model of the shield TBM performance-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issue3-
dc.citation.beginningpage347-
dc.citation.endingpage362-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dc.identifier.doi10.9711/KTAJ.2019.21.3.347-
dc.identifier.kciidART002470973-
dc.contributor.localauthorCho, Gye-Chun-
dc.contributor.nonIdAuthorJo, Seon-Ah-
dc.contributor.nonIdAuthorKim, Kyoung-Yul-
dc.contributor.nonIdAuthorRyu, Hee-Hwan-
dc.description.isOpenAcces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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