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력 간섭효과를 고려한 Wing/Tail 형상에 대한 비선형 공탄성 해석 = Nonlinear aeroelastic analysis of a Wing/Tail configuration considering aerodynamic interference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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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CFD)과 전산구조동역학(CSD) 기법을 적용하여 주날개와 꼬리날개 형상에 대한 비선형 공탄성 해석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앞날개의 후류 영향에 의한 공력 간섭효과를 고려하면 플러터 특성이 크게 변화될 수 있으며, 다양한 충격파 효과를 고려하기 위해 아음속, 천음속 및 초음속 영역에 대해 진동특성 변화를 고찰하였다. 공력 간섭효과를 고려한 플러터 메커니즘의 이해를 위해 다양한 상호 위치 변화에 따른 플러터 안정성 변화를 검토하였다. 또한 앞날개의 탄성 진동효과에 기인한 비정상 후류 효과가 플러터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으며, 강한 충격파 효과가 연계된 천음속 영역에서 진동하는 앞날개에서 발생된 비선형 후류효과로 꼬리날개에 제한주기운동이 유발될 수 있음을 보였다.
Advisors
이인researcherLee, I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1
Identifier
166282/325007 / 000993364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2001.2, [ vi, 68 p. ]

Keywords

전산구조역학; 공력간섭; 미소교란방정식; 공탄성해석; 날개/꼬리; Wing/Tail; CSD; Aerodynamic Interference; TSD; Aeroelasticity

URI
http://hdl.handle.net/10203/2687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66282&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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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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