ラクタムの製造方法Method for Preparing Various Lactam from Omega-Amino Acids Using Enzyme

본 발명은 아미노산에서ω-아미노산 생합성 대사 경로를 가지고 있는 미생물에 베타 알라닌 코엔자임 A전이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가 도입되어 있는, ω-아미노산에서 락탐 생성 능력을 가지는 재조합 미생물 및 이것을 이용한 다양한 락탐 및 ω-아미노아실-CoA 제조 방법으로 관한다. 본 발명에 따른 재조합 미생물 및 락탐 제조 방법은 다양한ω-아미노산에서 프로피오라크탐,2-피롤리돈, 발레로락탐, 카프로락탐 및 헤프타노라크탐 등 다양한 락탐을 제조하는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