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단말의 메모리 저장 정보가 제한된 환경에서의 인덱스 부호화 방법 및 장치, 그리고 무선 통신 방법METHOD AND APPARATUS FOR CODING INDEX IN USER EQUIPMENT WITH LIMITED MEMORI STATE INFORMATION AND WIRELESS COMMUNICATION METHOD

사용자 단말의 메모리 저장 정보가 제한된 환경에서의 인덱스 부호화 방법 및 장치, 그리고 무선 통신 방법이 개시된다. 사용자 단말의 메모리 저장 정보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기지국에 속하는 복수의 사용자 단말들을 대상으로 인덱스 부호화(index coding) 하는 방법에 있어서, 복호화가 가능한(decodable) 인덱스 코드들을 포함하는 인덱스 코드 집합에서, 상기 기지국이 추정하고 있는 사용자 단말의 메모리 저장 정보에 기초하여 인덱스 부호화에 이용될 인덱스 코드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인덱스 코드 집합에서 결정된 상기 인덱스 코드와는 다른 인덱스 코드를 선택하는 단계, 결정된 상기 인덱스 코드와 선택된 상기 다른 인덱스 코드를 비교하여 최적 인덱스 코드를 결정하는 단계, 및 결정된 상기 최적 인덱스 코드에 해당하는 적어도 하나의 사용자 단말을 대상으로 해당 단말에서 요청한 파일을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인덱스 코드는, 상기 복수의 사용자 단말들 중 요청된 파일에 기초하여 그룹화된 사용자 그룹을 나타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