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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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백경덕 | ko |
dc.contributor.author | 고인영 | ko |
dc.date.accessioned | 2019-11-07T08:20:13Z | - |
dc.date.available | 2019-11-07T08:20:13Z | - |
dc.date.created | 2019-11-07 | - |
dc.date.created | 2019-11-07 | - |
dc.date.issued | 2019-06 | - |
dc.identifier.citation |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v.25, no.6, pp.314 - 319 | - |
dc.identifier.issn | 2383-6318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68230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IoT 기술의 발전을 통하여 수많은 종류의 기기들이 개발 및 보급되었으나 여전히 개방형 공공 IoT 서비스들의 사용자 관점 품질에 관한 탐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특히 디스플레이, 조명 등의 기기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시각적 서비스는 이후 기술 파급력이 클 것으로 보이므로 사용자 관점에서 관측된 품질에 관한 탐구는 필요하다. 그러나 대규모 IoT 환경을 구축하고 실제 사용자를 투입한 실험을 진행하는 것은 큰 비용이 든다는 문제가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VR 기반의 시뮬레이션 환경 및 텍스트 인식 기술을 사용하여 다양한 IoT 환경을 효율적으로 재현하고 실제 사용자의 개입 없이 시각적 서비스의 사용자 관점 품질을 측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구현된 시뮬레이션 환경에서의 실험 결과와 기존 연구의 비교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으로 실제 사용자와 유사하게 서비스 품질 측정을 재현해낼 수 있음을 보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정보과학회 | - |
dc.title | IoT 환경에서 시각적 서비스의 효과적인 품질 측정을 위한 VR 기반 시뮬레이션 방법 | - |
dc.title.alternative | VR-based Simulation for Evaluation of Quality of Visual Services in IoT Environment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issue | 6 | - |
dc.citation.beginningpage | 314 | - |
dc.citation.endingpage | 319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 - |
dc.identifier.doi | 10.5626/ktcp.2019.25.6.314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72706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고인영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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