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분업화된 구조가 분할된 업무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The Impact of Organizational Structure on Modularized Organizational Learning

연구목적-기업에서 조직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업무성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조직을 구성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의 분업화된 구조가 분할된 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업무 성과를 달성하는데 가장 적합한 조직 구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기법을 사용하여 조직의 분업화 수준과 분할된 업무의 특징에 따라 조직의 업무 성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주요 결과-분석 결과에서 단기적으로는 분업화된 조직의 업무 성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정 업무를 수행하는데 가장 적합한 분업화 수준이 존재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외부 환경변화가 있을 때에도 특정 상황 하에서는 분업화된 조직이 비분업화된 조직보다 더 높은 수준의 업무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시사점-IT 기업이나 유행에 민감한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과 같이, 단기적인 업무 성과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조직의 경우, 조직 구조를 분업화하여 운영하는 것이 더 높은 업무 성과를 만들 수 있다. 단, 업무 난이도 또는 외부 환경의 특징을 고려하여 하위 부서를 적절한 규모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