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전파 실험을 위한 파이로 충격 모사장비 개발

Development of pyroshock simulator for shock propagation test

인공위성이나 발사체의 분리 임무에 사용되는 파이로 분리 장치는 분리 시 주변 구조물에 국부적이고 큰 천이 응답인 파이로 충격을 발생시킨다. 파이로 충격은 광대역 고주파 특성으로 인해 탑재 전자장비에 치명적인 파손을 야기할 수 있다. 전자장비를 보호하기 위한 충격 저감 설계를 위해서는 충격 전파 특성 연구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파이로 충격 전파 실험을 위한 파이로 충격 모사장비를 개발하였다. 기존에 개발된 파이로 충격 모사장비는 전자장비의 인증시험을 위해 전자장비의 충격 환경을 모사한다. 이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파이로테크닉 착화기의 충격 환경을 모사할 수 있으며, 소형이어서 다양한 위치에 적용하여 충격 전파 실험이 가능한 장비를 개발하였다. 분리 장치의 충격 환경을 모사하기 위해 공압 발사 장치와 공진체를 설계하였다. 격막에 자국을 내어 모사장비의 반복성을 높였으며, 충격 전파 경로에서 반복성을 평가하여 충격 전파 실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파이로 충격 모사장비를 활용하여 중간 구조물에서 파이로 충격 전파 실험을 수행하였다.

파이로 충격▼a파이로 충격 모사장비▼a파이로 충격 전파 실험▼a파이로 분리 장치▼a중간 구조물; Pyroshock▼aPyroshock simulator▼aPyroshock propagation test▼aPyrotechnic separation devices▼aIntervening stru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