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항공기 교통관리 시스템을 위한 안전분리거리 결정 = Safe separation distance determination for unmanned aerial system traffic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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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한정된 공역 내에서 다수의 무인항공기가 활동할 때 안전성을 유지하는 수단이 주요 논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무인항공기가 주로 운용될 거주지역 근처 저고도 공역은 항공교통관리의 관제범위 밖에 있는 클래스 G 공역이기 때문에 기존의 시스템만으로는 안전한 무인항공기의 운용을 도모하는 데 있어서 한계가 있다. 따라서 미 항공우주국에서는 2015년부터 무인항공기 교통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 중에 있으며, 이 시스템의 운용을 위해서는 분리기준 설정이 필수 요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분리거리를 결정하는 절차를 정립하기 위해 충돌 위험성 분석을 통해 안전성 목표 기준을 만족시키는 분리거리를 결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무인항공기의 다양한 운용 시나리오에 대해 분리거리를 산출하여 분리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변수들에 대해 조사하여, 분리거리를 결정짓는 변수들을 색출한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변수들을 기준으로 실제 무인항공기 운용 시나리오들에 적용할 수 있는 분리거리를 산출한다.
Advisors
이지윤researcherLee, Jiyu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과, 2019.2,[vi, 27 p. :]

Keywords

무인항공기▼a무인항공기 교통관리시스템▼a분리거리▼a위험성 분석▼a총 시스템 오차; Unmanned aerial system▼aUAS traffic management▼aseparation▼arisk analysis▼atotal system error

URI
http://hdl.handle.net/10203/26730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43680&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A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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