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스 전자기적 특성 평가를 위한 전영역 스캐닝 자유공간 측정 시스템 개발Development of full-field scanning free space measurement system for evaluating electromagnetic characteristics of stealth

전파흡수구조의 전자기적 특성 측정을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안테나를 이용한 자유공간 측정 시스템이 있다. 이러한 자유공간 측정 시스템은 대부분 한 점에서의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시편 전체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기 때문에, 시편 전영역에 대한 측정 결과를 확인 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유공간 측정 시스템에 2축 선형 스테이지를 결합하여 시편 전영역에서의 전자기적 특성 측정 및 평가 할 수 있는 전영역 스캐닝 자유공간 측정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표준 시편 테플론에 대한 유전율 측정을 통해 시스템 검증 및 가시화 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전파흡수구조 및 Glass/epoxy에 대한 전자기적 특성 분포를 가시화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