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진입 우주 물체의 낙하 영역 예측을 위한 두 단계 프레임워크Two-phase framework for footprint prediction of space object reentry

본 학위논문에서는 재진입 우주 물체의 낙하 영역을 예측하기 위한 두 단계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으며, 공기 저항을 고려하기 위해 해석적인 낙하점 민감도 표현과 교정 모델을 결합한 준분석적 접근법을 개발하였다. 프레임워크의 첫 단계인 준비 단계에서는 위치, 속도, 탄도 계수로 표현되는 재진입 우주 물체의 다양한 초기 조건에 대한 낙하점 정보를 수치 적분법을 통해 얻은 후, 최소 제곱법을 이용하여 교정 모델에 사용되는 계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두 번째 단계인 실행 단계에서는 실제 재진입 상황에 실행하는 단계로 준비단계에서 구축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최종 낙하 영역을 산정한다. 제안된 프레임워크는 GUI기반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였으며 이를 활용한 사례 연구를 통해 방법론의 유효성과 효율성을 검증하였다.

Keywords

우주 파편▼a재진입▼a순간 낙하점▼a낙하점 민감도▼a낙하 영역 예측▼a두 단계 프레임워크; Space debris; reentry▼ainstantaneous impact point▼aimpact point sensitivity▼afootprint prediction▼atwo-phase frame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