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 충돌형 노즐을 장착한 액체 연료 연소기의 저주파 연소불안정 모드 분석 = Modal analysis of low-frequency combustion instabilities of an airblast injector in a liquid-fuel combus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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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 연소기에서 나타나는 파일롯 확산 화염의 저주파 연소불안정 현상을 정량적으로 계측하였다. 공기충돌형 노즐이 갖는 저주파 연소불안정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연소기 길이 변화, 파일롯 당량비, 입구 플레넘 길이 등을 변화시키는 광범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소기 길이는 1000 mm에서 2500 mm까지 변화되었고, 파일롯 당량비는 2.5(전체 당량비 0.38)에서 7.0(전체 당량비 1.1)까지 변화되었으며, 입구 플레넘 길이는 250 mm에서 450 mm로 조절되었다. 화염의 열 방출율과 연소기 길이방향으로 압력섭동이 측정되었다. 연구 결과, 45~292 Hz 주파수 범위에서 연소불안정이 발생하였으며 길이방향 모드, 헬름홀츠 모드, 중첩 모드에 해당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짧은 연소기 길이에서는 헬름홀츠 모드와, 긴 연소기 길이에서는 길이방향 2차 모드와 강력하게 결합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실험으로 계측된 모드형상은 음향네트워크 모델링의 결과와 일치하였다. 길이방향 2차 모드에서는 노즐에서의 강한 압력강하로 인해, 입구 플레넘과 연소기가 음향학적으로 분리되었다. 때문에 입구 플레넘이 변하여도 불안정 주파수는 변하지 않았다. 또한. 파일롯 당량비 6.0(전체 당량비 0.73) 이하일 때 열 방출율과 압력섭동이 동위상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않아도 무시할 수 없는 압력섭동을 가질 수 있음을 보였다.
Advisors
김규태researcherKim, Kyu Tae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과, 2019.2,[vi, 63 p. :]

Keywords

Combustion instability▼aairblast injector▼agas turbine▼amode shape▼ainlet plenum; 연소불안정▼a공기충돌형 노즐▼a가스터빈▼a모드형상▼a입구 플레넘

URI
http://hdl.handle.net/10203/26727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43685&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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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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