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렬 혼합격자계 유동 해석을 위한 고차-고해상도 수치기법 개발Development of high-order and high-resolution scheme on unstructured mixed mesh flow solver

고차 정확도의 수치기법은 주어진 유동 문제에 대하여 정확한 해를 구하여 물리적인 현상을 모사하는데 있어 아주 중요하다. 또한 고해상도의 수치기법은 상대적으로 유동 변동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매우 작은 음파를 관측하기 위한 필수적인 기법이며, 이는 최근 공력음향학의 발달과 더불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차-고해상도의 수치기법 개발을 위하여 선행연구로 제시된 수치기법을 다양한 1차원 유동 문제에 대하여 비교 및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ESWENO-P scheme을 제시하였다. 이후, ESWENO-P scheme과 기존의 scheme을 1차원 및 2차원 유동에 대하여 비교 및 분석하여 그 효율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