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절초점과 기술수용의 관계에 미치는 기술유형의 조절효과와 인지적 평가의 매개효과 = (The) moderating effect of technology typ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attribut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gulatory focus and technology acceptance

본 논문은 조절초점이 신기술에 대한 이용의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향상초점의 경우 신기술에 대한 이용의향이 기술의 유형(향상적 vs 예방적)에 관계없이 예방초점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기술에 대한 인지적 속성 중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적합성, 혁신거부평가가 조절초점이 기술이용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개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