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은행의 국내은행 인수합병 후 장기적 성과에 관한 분석 : 한국씨티은행 및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인수 사례를 중심으로analysis on long-term performance of M&A of foreign banks on local banks : focus on M&A cases of Citibank Korea Inc. and Standard Chartered bank Korea

1997년의 외환위기 이후로 외국 금융기관의 국내 진출이 많아졌으며, 외국은행이 국내은행을 인수합병하는 사례도 생겨났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두 개의 사례를 통해 외국은행의 국내은행 인수합병으로 인하여 생산성의 향상이 있었는지를, 현금흐름 수익률을 통하여 분석하여 보았다. 그 결과, 두 개의 사례에서 모두에서 산업평균을 초과하는 생산성의 향상은 관찰되지 않았다. 따라서 향후 이러한 선례를 감안하여 외국자본에 의한 국내 금융기관에 대한 인수합병 허가 검토 시 기대효과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