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강퉁 시행이 국제분산투자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hanghai-Hong Kong stock connect and its impact on the effects of international diversification

2014년 중국은 후강퉁을 계기로 그동안 제한적으로 개방했던 중국 자본시장을 외국인에게 전면적으로 개방하였다. 그동안 중국 주식시장은 제한적인 개방으로 폐쇄적이고 해외시장과의 동조화가 낮은 것으로 연구되어 국제분산투자효과가 큰 것으로 연구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공적분 검증과 마코위츠 (Markowitz 1952)가 제시한 동일가중 포트폴리오의 위험분산효과의 산식을 바탕으로 후강퉁 시행 전후를 비교하여 중국 주식시장과 해외시장과의 상관관계와 국제분산투자의 변화에 대해서 실증적을 검증해 보았다. 후강퉁 시행 후 중국 주식시장의 상관관계에서는 해외시장과의 동조화가 강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후강퉁 시행 후 중국 주식시장의 포트폴리오 위험은 시행 전보다 오히려 높아져 위험분산효과는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후강퉁▼a국제분산투자효과▼a중국주식시장; Shanghai-Hong Kong Stock Connect▼ainternational diversification▼aChina Stock Mar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