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수명주기와 주가의 연관성 연구 : 증강현실 기술을 바탕으로Study on relationship of technology life cycle and stock price : based on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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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술수명주기에 따라 변하는 기술의 가치와 그 기술을 주로 사용하는 기업의 주가와의연관성을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본 논문은 기술수명주기에서 특정한 기술을 선택하고,선택된 기술을 사용하는 기업을 선택해 선택된 기업의 주가 수익률과 벤치마크 주가 수익률을이벤트 스터디 분석법으로 분석하는 순서로 진행하고자 한다.본 논문에서는 각 기술이 기술수명주기 중 어느 단계인지 알기 수월한 가트너사(Gartner)의하이프사이클을 사용하여 연구하였으며, 2005년부터 2017년까지의 하이프사이클을 사용하여주가를 분석할 기술을 선택하였다. 분석할 기술은 먼저, 발전가능성이 높은 기술이 기업의주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하에 상기 13번의 하이프사이클 중 최소 7번 하이프사이클에나타나며, 하이프 사이클 특정 단계의 시작과 끝을 알 수 있고, 동일한 기술이 하이프 사이클의2개년도 이상에서 나오는 경우 뒤에 나오는 기술이 하이프 사이클상 역행하지 않는 단계에나오는 기술로 선택하였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기술로 증강현실 기술(AugmentedReality)이 선택되었다.본 논문에서는 하이프 사이클에서 증강현실 기술의 "기대의 절정단계"가 2010년에 시작하고 그에대응되는 이벤트 스터디 기법상 평가기간이 필요하므로 증강현실 기술을 주된 기술로 하는회사를 선택하기 위해서, 매출의 절반 이상이 증강현실 기반 기술에서 얻어지는 2007년 1월또는 그 이전에 상장되고 현재 계속중인 회사라는 조건을 사용하여 회사를 선택하였으며,증강현실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세부 기술로 카메라 및 카메라 캘리브레이션(CameraCalibration)기술, 고해상도의 디스플레이, 삼차원 모델링 기술, 상호작용을 위한 센서, 위치추적기술, 촉감을 느끼기 위한 햅틱장치, 영상정합 기술(registration), 지리정보시스템(GIS) 등이존재하므로 선택된 회사를 각 세부 기술별로 그룹핑하여 세부기술별로도 주가수익률을분석하였다.또한, 선택된 기업 주가의 월단위 수익률을 산정하는 과정에서 감자, 유상증자, 무상증자,주식배당의 이벤트가 발생하여 인위적으로 주가가 조정되는 경우에 이를 감안해서 수익률을산정하였다.평가기간을 2007년부터 2008년으로 설정하고, 이벤트 기간을 증강현실 기술의 "기대의절정단계"인 2010년부터 2012년으로 설정한 평균누적초과수익률에서 전체샘플 그룹은대체적으로 수익률이 상승했으며, 이러한 특징은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하였으나, 디스플레이 기업그룹과 카메라 기업 그룹의 수익률은 동일한 방향성을 움직이지 않아서 세부 기술에 관한포트폴리오 구성시 벤치마크 이상의 수익을 얻는지 여부는 결론을 내릴 수 없었다.다음으로 회귀분석을 위한 평가기간은 각 기업의 상장월부터 2008년까지로 정하고, 이벤트기간은 2010년부터 2012년으로 설정한 평균누적초과수익률도 평가기간을 2007년부터2008년으로 설정한 것과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다만, 전체샘플 그룹의 평균누적초과수익률이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하이프 사이클의 "실망의 저점단계"기간 동안의 주가수익률을 분석하기 위하여, 평가기간은2010년부터 2011년으로 설정하고 이벤트 기간은 2013년부터 2017년으로 설정한평균누적초과수익률은 전체샘플 그룹, 디스플레이 기업 그룹, 카메라 기업 그룹의평균누적초과수익률 기울기의 절대값때문에 그룹에 따라 0보다 크고 작고의 결과가산출되었지만, 3개 그룹이 동일한 시기에 상승 및 하락에 있어 비슷한 경향성을 보였다.이벤트 기간이 하이프 사이클의 "기대의 절정단계"기간인 평균매입-보유 초과수익률은 전체기간을 고려할 때, 전체샘플 그룹과 카메라 기업 그룹은 동일 기간동안의 누적초과수익률과동일하게 벤치마크 수익률보다 더 높은 수익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정 시기에는 벤치마크수익률보다 적은 수익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디스플레이 기업 그룹은 전체 기간을 고려할때, 벤치마크 대비 적은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벤트 기간이 하이프 사이클의 "실망의 저점단계"기간인 평균매입-보유 초과수익률도 이벤트기간이 동일한 누적초과수익률과 마찬가지로 3개 그룹간에 수익률의 상승과 하락에 있어 일정한경향성을 보였다. 이로써 이러한 경향성을 추가로 연구해야할 필요성이 더 높아졌다고 판단된다.
Advisors
이광형researcherLee, Kwang Hy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재산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8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지식재산대학원프로그램, 2018.2,[iii, 68 p. :]

Keywords

기술수명주기▼a누적초과수익률(CAR)▼a매입-보유초과수익률(BHAR)▼a증강현실; CAR▼aBHAR▼aTechnology Life Cycle▼aAugmented Reality

URI
http://hdl.handle.net/10203/26724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3413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FS-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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