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를 이용한 추억에 남는 사진 자동 분류 기술 연구Automatic classification of memorable photos using sensors

최근 스마트폰은 카메라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어 사진 촬영이 간편하다. 따라서 촬영되는 사진 양이 증 가하게 되어 원하는 사진들만 따로 분류시 사진 정리에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NS공유나 추억의 사진을 쉽게 선별할 수 있도록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억에 남는 사진을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였다. 사진의 추억 정도를 측정하고자 설문을 활용하였고 감동적인 순간의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는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스마트폰과 스마트 밴드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분류모 델은 77.5%의 정확도로 기억에 남는 사진을 선별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사진관리 앱에서 앨범 별로 미리보기 대표사진을 선정하거나 SNS에 사진을 올릴 때 첨부하고 싶은 사진 추천시스템에 활용이 가능하며 또한 추억 사진을 추천하여 슬라이드쇼 영상제작에 활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