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유해 가사 분류 : 유해단어 어휘목록 자동 생성과 하이브리드 모델Explicit lyrics classification : automated explicit lexicon generation and hybrid model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의 유해매체 노출을 줄이기 위해 청소년 유해음반 심의가 이루어진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유해음반 심의 자동화를 위한 유해가사 분류 모델에 대해 연구한다. 본 학위 논문에서는 유해가사의 특징을 분석하고, 유해단어 어휘목록 자동 생성을 위한 기법를 제안한다. 유해가사의 두 종류인 '유해단어가 등장하는 가사'와 '맥락적으로 유해한 내용을 담고 있는 가사'를 분류하기 위하여 복수 사전 기반 필터링과 Hierarchical Attention Networks 모델을 합친 하이브리드 유해가사 분류 모델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