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통한 영어 듣기 학습에서 난이도를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연구Understanding the difficulty factors in studying english listening with YouTube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빠른 속도로 인기를 끌면서 외국어 학습자가 학습 목적으로 제작되지 않은 동영상을 학습 콘텐츠로 선택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하지만 학습자가 방대한 동영상 중에서 자신의 수준에 맞는 콘텐츠를 스스로 선택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학습자에게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개인화 시스템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콘텐츠의 난이도는 추천 시스템을 구축할 때 매우 중요한 변수이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주로 통제된 환경에서 제작된 문항들의 난이도를 예측하는 것에 그쳐, 통제되지 않은 환경에서 제작된 콘텐츠의 난이도 예측에 적용하기 어렵고, 그 대표적인 예인 유튜브 콘텐츠를 외국어 학습에 활용했을 때의 난이도 연구는 아직 많이 이루어진 바가 없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튜브 콘텐츠로 영어 듣기 학습을 할 때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내는 데에 있으며, 그 요인을 찾아내어 앞으로 개발될 콘텐츠 추천 시스템에서 활용할만한 지표를 제시하는 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