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렬되지 않은 메모리 접근을 통한 메모리 프로파일링 기법AF-Map : Alignment-fault based event-driven memory access profiler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하는 메모리 접근 프로파일링은 소프트웨어 보안 분야에서 중요한 기법 중 하나이다(말웨어 분석, 소프트웨어 디버깅, 런타임 데이터 체킹 등). 프로그램의 메모리 접근을 프로파일 하기 위해서 DBI(Dynamic Binary Instrumentation), 페이지 폴트 그리고 하드웨어에서 제공하는 중단점 기능 등을 이용해 왔다. 이 논문은 힙 오브젝트를 대상으로 메모리 프로파일링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새로운 방식의 기술인 AF-Map을 소개하며 동시에 AF-Map의 효율성과 한계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AF-Map은 CPU가 메모리에 4의 배수(혹은 8의 배수) 가 아닌 정렬되지 않은 메모리 주소에 접근할 때 발생하는 Alignment Fault를 기반으로 한다. AF-Map은 분석 하고자 하는 대상 메모리의 크기가 작을수록 높은 효율성을 보이는 장점을 가진다. 제안하고자 하는 기술을 보다 명확하게 증명하기 위해, 이 논문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대상 프로그램과 벤치마크 프로그램들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