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인식 탑승수속 채택의 유보, 거부, 만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postponement, rejection, and opposition to biometric boarding process

이 연구는 생체인식 탑승수속 채택에 대한 저항을 유보, 거부, 만류의 세 종류로 나누어 분석해보았다. 각 저항을 발생시키는 요인들을 인지된 위험, 인지된 혜택, 소비자 속성 및 확산 메커니즘의 네 가지 독립변인군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한 연구 결과 인지된 위험 변인군과 인지된 혜택 변인군이 각 유형의 저항에 고루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생체인식 탑승수속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에 대한 우려 등 신체적 위험은 모든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새로움 추구와 독립적 의사결정 등 소비자의 성향은 가장 소극적 저항인 유보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한 정보제공은 가장 적극적 저항인 만류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특히 오프라인을 통한 정보제공은 만류의 정도를 오히려 높이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생체인식▼a탑승수속▼a혁신▼a저항▼a유보▼a거부▼a만류; biometrics▼aboarding process▼ainnovation▼aresistance▼apostponement▼arejection▼aoppos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