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반 영상 제작 서비스 품질 만족도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nfluence of quality satisfaction of web-based video creating service on the re-use intention

IT 인프라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기기와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콘텐츠산업의 지형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텍스트, 이미지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인터넷 초기 시대를 이끌었다면 현재는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들이 더욱더 다양한 서비스들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과 함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냅챗 등의 소셜미디어 기업들이 동영상 산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기 시작했고, 1인 미디어 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동영상 플랫폼에 있어 창작자의 역할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런 최근의 추세에도 불구하고 일반 사용자들이 영상 콘텐츠를 직접 제작 하는 데에는 아직 기술 습득 시간, 영상 제작 및 편집 시간, 툴 구매비용, 사용자 단말기 퍼포먼스의 문제 등이 존재한다. 다시 말하면, 영상을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욕구와 영상을 만드는 기술 간의 격차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한 가지로 거론되는 것이 웹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한 영상 제작 서비스이다.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영상 제작 서비스 품질 요인에 대한 만족도가 재이용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