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화자 대화 드라마에서의 인물 식별에 대한 멀티모달 상호참조해결 기법 연구

(A) study on multimodal coreference resolution method for character identification on multiparty dialogues of drama

다중 화자 대화 속 인물 식별이란 여러 등장인물이 나오는 대본에서 ‘그녀’, ‘아버지’ 등 인물을 지칭하는 명사 또는 명사구가 실제 어떤 인물을 나타내는지 파악하는 문제이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하여, 여러 연구에서 드라마 대본 주석 말뭉치를 구축하고 이에 기반하여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드라마 대화 속 인물 식별 문제는 대부분 미리 분류할 인물 대상을 정해놓고 분류하는 방식이었다. 이런 방식으로 학습된 모델은 학습에 사용되지 않았던 인물이 나오는 임의의 다른 드라마 대본이나 대화 등에 바로 적용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의의 대본에 적용될 수 있도록 미리 정의된 인물 정보를 학습 과정에 활용하지 않는 상호참조해결 기반 방식으로 다중 화자 대화 속 인물 식별 문제에 접근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모든 유형의 자연언어 텍스트를 대상으로 하는 상호참조해결은 자연언어처리에서 어려운 문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 문제에 특화된 성질인 발화가 되는 시점의 영상 장면 정보와 상식 논리 규칙을 모델에 결합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법을 제시한다.

상호참조해결▼a인물 식별▼a멀티모달; Coreference resolution▼acharacter identification▼amultimod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