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 주도의 직접 입출력 관리 기법

GPU-initiated direct I/O framework between GPU and NVMe-SSD

기계학습과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병렬 처리에 특화된 별도의 가속기(GPU, FPGA, ASIC)가 자주 이용된다. 대규모의 데이터 처리에 있어 가속기의 메모리 크기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를 메모리 위에 상주시키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스토리지의 이용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기존의 호스트 중심의 프로그래밍 모델에서는 호스트가 가속기의 데이터 입출력을 관리하기 때문에 입출력 부담이 호스트에 집중되었다. 특히, GPU는 비교적 유연한 연산 처리가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데이터 전송 및 쓰레드 동기화를 호스트에 의존하고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기존의 CPU가 관리하던 입출력 부담을 GPU로 이동킬 수 있는 입출력 프레임워크 NVMeDirect-GI를 제안한다. NVMeDirect-GI를 이용하면 GPU 커널이 NVMe 스토리지에 직접 입출력 요청을 보낼 수 있고, 기존의 호스트 중심의 프로그래밍 모델을 GPU로 옮겨올 수 있다. 이에 따라 호스트 CPU가 바쁜 상황에서도 성능 저하 없이 스토리지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실제 머신 위에서 데이터 입출력과 연산을 함께 시행한 평가에서 NVMeDirect-GI는 기존의 호스트 중심의 프로그래밍 모델 대비 3.5%의 성능 저하만으로도 GPU로 입출력 부담을 옮길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호스트에 높은 부하가 가해지는 상황에서 NVMeDirect-GI는 1.89x의 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었다.

그래픽 처리 장치▼a비휘발성 메모리 익스프레스▼aNVMe 스토리지▼a원격 직접 메모리 접근▼aGPU 주도 입출력 처리; Graphics processing unit▼anon-volatile memory express▼aNVMe storage▼aDMA▼aGPUDirect RDMA▼aGPU-centric I/O proce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