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 연결된 이동하는 객체에 끊김 없는 이동성을 제공하는 시스템

(A) system for seamless object mobility : SOMO

모바일 오브젝트는 네트워크 상에서 이동할 수 있는 사물 인터넷 디바이스, 인터넷에 연결된 이동수단, 웨어러블 디바이스 또는 가상 머신, 애플리케이션, 리눅스 컨테이너 등을 일컫는다. 현재 아이피 기반의 네트워크에서는 모바일 오브젝트의 끊김 없는 이동성을 지원하기 어렵다. 따라서 최근에 학계에서는 이동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새로운 인터넷 구조 기반의 연구가 진행 중이나, 이는 현재 인터넷과 상호 운용이 어렵다. 더불어 최근에는 가상 머신, 애플리케이션, 리눅스 컨테이너와 같은 모바일 오브젝트가 끊김 없는 이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인터넷에 연결된 이동하는 객체에 끊김 없는 이동성을 제공하는 시스템에서는 애플리케이션, 리눅스 컨테이너와 같은 모바일 오브젝트가 네트워크 상에서 이동하여도 네트워크 연결을 유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현재 인터넷과 호환이 가능한 시스템과 프로토콜을 제시한다. 본 시스템은 모바일 오브젝트의 위치 정보를 저장하는 분산 해시 테이블 시스템과 이와 연동하여 모바일 오브젝트의 이동성을 지원하는 억세스 라우터로 구성된다. 본 시스템을 실제 테스트베드에서 구현하여 애플리케이션 및 리눅스 컨테이너의 끊김 없는 이동성에 대해서 보였다.

아이피 이동성▼a모바일 오브젝트▼a분산형 이동성 관리▼a애플리케이션 이동▼a리눅스 컨테이너 이동; IP mobility▼amobile object▼adistributed mobility management▼aapplication mobility▼alinux container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