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OLED를 활용한 뉴럴 프로브 제작 연구Fabrication of $\mu$-OLEDs on neural probe

신경, 정신 질환에 대한 현대인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뇌의 뉴런을 자극하여 여러 질환의 치료 및 발병 메커니즘을 밝히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전극, 자기장 등의 비침습적 방법을 이용하여 뇌의 단면을 이미징하고 특정 부위를 자극하려는 시도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비침습 방법들의 경우 단일 뉴런을 선택적으로 자극할 수 없고 주변 세포들도 함께 자극되어 정밀도가 낮다는 한계가 있었다. 광유전학은 빛으로 뉴런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자극 부위와 시간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단일 뉴런 자극을 통한 신경 전달 메커니즘 연구뿐만 아니라 뇌의 특정 부위와 관련된 질병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연구에 적합하다. 본 연구에서는 광유전학에 사용되는 광 자극용 뉴럴 프로브의 광원의 공간적 해상도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mu$-OLED를 도입한다. 세포를 활성(excitation)시키는 광단백질인 채널로돕신2(ChR2, Channelrhodopsin2)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mu$-OLED 뉴럴 프로브를 제작 및 분석하고 in-vivo 연구에 적용 가능한지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