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박 동기화 루프를 이용한 광용적맥파 기반 저전력 심박 센서(A) low-power photoplethysmogram-based heart rate sensor using heart beat locked loop

광용적맥파 센서는 스마트워치 및 스마트링과 같은 착용 형 기기에서 쉽게 심박 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몇 년 사이에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광용적맥파 센서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착용 형 기기의 배터리 용량이 상당히 제한적인 가운데 전력 소모가 많다는 것이다. 광용적맥파 센서의 전력 소모는 일반적으로 수십 밀리암페어의 전류를 소모하는 발광 다이오드 구동장치에 의해 좌우된다. 이 연구에서는 광용적맥파의 정점에서만 발광 다이오드를 구동하는 심박 동기화 루프를 통해 초 저전력 광용적맥파 센서를 제안한다. 심박 동기화 루프를 이용하여 아날로그 전단의 전력 소모 또한 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