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CMOS 공정으로 구현하고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운 고전압 구동 말초신경 자극기Stress-free high-voltage-compliance peripheral nerve stimulation in standard CMOS process

생체전자 의약품은 인체의 다양한 신경조직을 전기적으로 자극 함으로써 신체 감각을 개선할 뿐만아니라 파킨슨 병, 간질,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과 같은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생체전자 의약품은 작은 폼 팩터, 기기 신뢰성, 자극 효용성, 사용자 안정성, 저전력 구동과 같은 요구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기존의 말초 신경 자극 회로는 고전압 반도체 공정으로 구현하여 큰 폼 팩터를 가지거나, 표준 반도체 공정으로 구현하는 경우, 기기 신뢰성, 자극 효용성, 사용자 안정성이 부족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표준 공정으로 구현하면서도 고전압을 인가하여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말초 신경 자극 회로를 제안한다. 따라서 폼 팩터, 기기 신뢰성, 자극 효용성, 사용자 안정성, 저전력 구동과 같은 성능이 전반적으로 크게 개선되어 완성도 높은 생체전자 의약품 구현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제시된 회로 구조 및 기법은 생체전자 의약품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의 고전압 구동 아날로그 회로에 폭 넓게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