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 패턴이 고려된 밀리미터파 통신 시스템에서의 채널 추정에 관한 연구Channel estimation in mmWave communication system considering antenna radiation pattern

밀리미터파(mmWave) 통신은 넓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여 높은 전송 속도를 달성함으로써 5G(5th Generation) 핵심 기술로 여겨진다. 밀리미터파 통신은 경로 감쇄가 매우 커 채널 경로에 희소성을 갖게 되며, 다수의 안테나를 사용하기 때문에 채널의 차원이 매우 커지게 된다. 이로 인해 적은 트레이닝 빔 수로 효과적으로 채널을 추정할 수 있는 압축 센싱 기반 채널 추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기존의 연구는 방사 패턴이 이상적이어 딕셔너리를 완벽히 아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본 학위 논문에서는 방사 패턴이 고려되었을 때 채널 추정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방사 패턴을 완벽히 알 때의 채널 추정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방사 패턴 정보의 부재로 잘못된 딕셔너리를 알고 있을 때, indoor training을 통해 딕셔너리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