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적인 표면 패턴을 이용한 라멜라 블록공중합체의 일차원적인 나노구조 제어One-Dimensional assembly of lamellar block copolymers upon chemically patterned surfaces

블록공중합체의 자기조립현상을 이용하여 일차원적인 나노구조를 제작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 블록공중합체의 라멜라의 두께보다 더 큰 너비의 화학적인 표면 패턴상에 대칭의 블록공중합체가 자기조립 되었을 때 잘 정렬된 일차원적인 나노구조가 형성되었다. 일차원적인 나노구조는 필름의 두께가 두꺼워질수록 중성지역의 너비가 좁을수록 정렬도가 향상되는 경향을 보이며 곡률이 있는 표면패턴상에서도 형성되었다. 이는 에너지적으로 안정한 90°Scherk surface twist grain boundary가 일차원적인 라멜라 블록공중합체 나노구조를 유도한다고 생각되어진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유용한 템플릿 재료로써 표면패턴에 따라 배열되는 일차원적인 구조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