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혈액단핵구 전사체 데이터의 메타 분석을 통한 질병 판별 유전자의 발굴

Discovery of disease predictable genes in peripheral blood mononuclear cell transcriptome expression data by applying meta-analysis technique

말초혈액단핵구는 샘플 수집의 용이성과 높은 분율의 면역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는 특성으로 인하여 각종 질병의 진단 마커 및 면역 기전에 연관된 연관 반응성을 탐색하는 대상으로 사용된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말초혈액단핵구의 다중 질병-정상 상태의 전사체 마이크로어레이 데이터를 수집한 후 메타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질병 판별 유전자를 추론한다. 이를 통하여 기존에 제시된 말초혈액단핵구 전사체 마커들에 비해 향상된 종합적 판별 성능을 가지는 유전자를 도출하며, 말초혈액단핵구 전사체 프로파일을 이용한 특정 질병의 진단 가능성을 제시한다.

말초혈액단핵구▼a전사체▼a메타 분석▼a질병 판별 마커; Peripheral blood mononuclear cells▼aTranscriptome▼aMeta-analysis▼aDisease predictable mar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