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자동차 산업의 기술융합과 유망기술에 관한 연구 : 토요타 사례Identifying technology convergence and promising technologies through patent network analysis in the automotive industry : the case of toyota

본 연구는 자동차 산업의 기술융합과정이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에 대해 매출 및 특허 출원 양을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인 토요타의 1980년부터 2017년까지 등록된 특허 포트폴리오와 인용 특허의 국제특허분류(IPC)를 활용한 기술 융합 네트워크를 각각 구축한 뒤, 10년 단위로 시대별 기술 융합의 특징을 확인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구축된 네트워크 특성 중 연결 중심성(Degree Centrality)과 매개 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을 활용하여 각 시대별 기술융합의 특징을 “허브(Hub)”, “핵심(Core)”, “연계(Bridge)”, “주변(Periphery)”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시대별 기술융합의 특징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결 중심성은 낮으나 매개 중심성이 높은 특징을 갖는 “연계”유형이 향후 성장성이 높은 “유망기술(Promising Technology)로써의 특성을 갖고 있는지를 규명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기술융합 관점의 미래 자동차 산업의 유망 기술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