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면시장에서의 플랫폼 전략 : 행위자 기반모형을 중심으로Platform strategy in the two-sided markets : based on agent-based modeling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057
  • Download : 0
양면시장이란 플랫폼을 중심으로 서로 다른 두 유형의 이용자 집단이 상호작용을 하며 창출되는 가치가 상대 집단의 규모에 의존하는 시장을 말한다. 양면시장 플랫폼을 초기에 설계할 때 양 측면의 이용자 집단 중 어느 쪽을 먼저 끌어들어야 하는가가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는데 이를 닭과 달걀의 문제라고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플랫폼 사업자가 초기에 당면하는 닭과 달걀의 문제에 대해 기존의 경영 전략적인 접근에서 더 나아가 일반화된 모델을 수립하고 그 해결방안을 정량화하여 최적의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도출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있다. 행위자기반모형을 중심으로 양면시장 플랫폼 양 측면에 있는 사용자들의 효용에 관한 모델을 시뮬레이션 하여 다양한 양면시장을 가정한 조건에서 닭과 달걀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최적의 가격전략을 도출하였다. 나아가 플랫폼 사업자가 양 측면에 부과하는 가격의 총 규모가 증대됨에 따라 초기에 설정된 가격전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확인하였다. 산업전반에서 플랫폼 경제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상황에서 플랫폼 사업자가 당면하는 닭과 달걀의 문제에 대해 해결방안을 일반화해 보는 것은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
Advisors
양재석researcherYang, Jae-S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미래전략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미래전략대학원프로그램, 2019.2,[ⅲ, 57 p. :]

Keywords

양면시장▼a플랫폼▼a플랫폼 비즈니스▼a닭과 달걀의 문제▼a행위자기반모형; Two-sided markets▼aplatform▼aplatform business▼achicken & egg problem▼aABM(Agent-Based Modeling)

URI
http://hdl.handle.net/10203/26613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4310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FS-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