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지배구조의 미래와 블록체인 기술(The) future of corporate governance and blockchain technology

기업지배구조는 기업 활동에서 이해관계자들 간의 관계를 조정하는 메커니즘이다. 기업지배구조의 결정요인으로는 경영자, 이사회, 주주총회, 소유구조, 자본시장, 종업원, 법률과 제도 환경 등 전통적인 요소와 글로벌화, 금융혁명, IT혁명, 플랫폼 비즈니스, 네트워크와 연결성 등 미래 환경 요인들이 있다. 기업지배구조의 미래는 이들 요소들의 복합적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최근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은 기업지배구조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오너십의 투명성 제고, 주식의 유동성 촉진 등으로 다양한 지배구조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기업지배구조의 변화요인을 고찰하는 한편 블록체인과 같은 미래기술이 기업지배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Keywords

기업▼a기업지배구조▼a경영자▼a오너십▼a주식▼a자본시장▼a블록체인▼a투명성▼a유동성; company▼acorporate governance▼astakeholder▼amanager▼aownership▼astock; capital market▼ablock-chain▼atransparency▼aliquid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