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의 핵심동인 분석과 이를 통한 한국 미래범죄에 대한 연구(A) study on future crimes of Korea through analysis of key-drivers of crime

오늘날 범죄는 빠르게 변화한다. 몇 년 전까지 개념도 없던 범죄가 사회의 가장 중요한 범죄가 되기도 하고 사회적으로 크게 비난받던 중대한 범죄가 갑자기 사라지기도 한다. 범죄의 본질과 원인에 대해서 많은 범죄학 이론들이 설명하려고 했지만 현재까지 완전히 성공한 범죄이론은 없다. 본 연구는 범죄의 본질과 원인에 대한 그동안의 이론적 연구를 넘어, 무엇이 범죄를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접근하였다. 사회,기술,경제,인구,정치,환경,자원등 인간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동인들 중에서 범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동인들을 찾고, 그 중에서도 영향력이 높은 범죄의 핵심동인들을 선별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핵심동인들의 변화를 통해 미래범죄의 유형과 양상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을 3차원으로 표현하여 미래범죄의 경향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범죄에 대한 이러한 접근과 연구를 통해 범죄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며 범죄의 본질을 다른 방식으로 이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미래범죄의 예측을 통해 우리는 미래의 범죄로부터 시민들을 미리 보호할 수 있는 방법과 제도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