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보와 눈 맞추기 : 로지스틱 사상을 통한 사용자와 가상 아바타의 시선 연동(An) eye contact with CUBO : interactive eye-gaze model of virtual avatar using coupled logistic map

마주 보는 시선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비언어적 소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럼에도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목적으로 하는 가상 아바타 및 소셜 로봇의 시선은 사용자의 시선과 관계없이 작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 연구는 인간의 시선 이동 및 눈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시스템의 본질적인 특성을 탐구하고 마주 보는 두 사람의 시선의 상호성을 반영하여 사용자의 시선과 연동하는 결정론적 시선모델을 구현한다. 또한 마주 보는 상황에서의 실제 인간의 시선 데이터를 이식한 시선모델을 구현하여 서로 다른 다이나믹스에 따라 랜덤한 눈의 움직임을 보이는 두 유형의 시선모델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비교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새롭게 제안하는 Coupled Logistic Map을 이용한 결정론적 시선모델은 시선 교환의 과정을 정보이론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구현하였다는 점, 또한 개체 간 상호작용에서 관찰가능한 지연적 피드백을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수행된 두 차례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사용자의 시선에 대한 연동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으나 향후 상호적인 시선에 대한 보다 정교한 모델링을 통해 사용자와 일상적인 상황에서 자연스러운 시선 교환이 가능한 가상 아바타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