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TM을 이용한 짧은 동작 기반 특징과 결합을 활용한 1인칭 행동인식Egocentric activity recognition based on short-movements aggregation using LSTM and fusion

지난 몇십년간 많은 행동인식 연구가 존재했다. 하지만 여기서 행동 인식은 3인칭에서의 행동인식이며 1인칭에서의 행동인식 연구는 오래되지않았다. "3인칭과 1인칭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행동인식이라는 관점에서 같은 방향으로 접근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의문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같은 방향으로 접근하게 되면 1인칭의 큰 특징인 주로 머리에 착용하고 찍는 장비라는 차이에서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없었다. 특유의 1인칭이라는 제한된 환경에서는 다른 접근 방법이 필요했으며 수많은 연구자들이 시간정보를 1인칭에 맞춰 잘 가공하여 1인칭에 특화된 옵티컬 플로우(optical flow)를 만들어 내거나 다른 카메라 정보들 예를 들면 깊이(depth)카메라을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하지만 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카메라 정보 하나만을 사용하며 시간정보를 기존의 tv-l1 옵티컬 플로우(optical flow) 그대로 사용하되 1인칭 맞춤형 딥러닝 네트워크 구조를 제안하여 높은 성능으로 그 결과를 보여주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 나는 짧은 움직임이라는 정보에 주목해서 정보를 이용하고자 했으며, RGB정보와 잘 어울리기 위한 맞춤형 결합(fusion) 기법을 제시하였고 기존의 논문보다 9퍼센트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