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정부출연연구기관들의 개도국 기후기술에 대한 역량강화 사업 성과 평가요소 개발Performance evaluation element development of climate technology capacity building projects by government-funded research institutes for developing countries

이 연구의 목적은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강화하는 기후기술 역량강화 사업 성과에 대한 평가요소를 개발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한 3단계 연구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선행연구 고찰 및 전문가 의견을 종합하여 기후기술 역량강화 사업 평가요소 초안을 작성한다. 두 번째,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하는 1,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평가요소를 타당화한다. 세 번째, 평가요소의 상대적 가중치를 산정한다. 연구 결과, 기후기술 역량강화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7개의 평가 항목과 16개의 평가 지표가 개발되었다. 또한, 평가 영역별로 투입에서는 전담기관 전문성, 활동에서는 강사의 전문성, 성과에서는 파트너십 강화 지표가 가장 높은 복합 상대적 가중치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후기술 역량강화 사업의 성과를 평가함에 있어서 이러한 지표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