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EED 및 LEED 녹색건축인증제도가 국내 오피스빌딩의 임대료에 미치는 영향 분석(An) analysis of the effect of green building certifications, G-SEED and LEED, on rents of office buildings in Korea

본 연구에서는 2018년 2분기 기준 서울시내 563개의 오피스빌딩을 대상으로 녹색건축인증제도인 한국의 G-SEED(Green Standard for Energy and Environment Design) 및 미국의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 Design) 인증을 획득한 빌딩과 미인증 빌딩의 임대료를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헤도닉 가격결정 모형(Hedonic Pricing Model)을 기반으로 임대료를 종속변수로,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변수 및 녹색건축물인증 여부를 독립변수로 하는 모형을 만들고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수행한 결과, 전체적인 녹색인증빌딩의 임대료 프리미엄은 존재하지만 LEED 인증과 달리 G-SEED 인증은 공실률을 반영하는 경우 임대료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결과를 바탕으로, 녹색건축물 보급의 확대를 위해 임차인의 지불의향가격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