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마운트의 고무 물성 역 추정과 형상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rubber property inverse estimation and the shape optimization of the vehicle mount

강성을 고려한 고무 부품의 형상 설계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구조가 비교적 간단한 부싱에 대한 연구가 많았으며, 고무재료의 물성 확보가 어려워 실용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점들을 고려하여 마운트 단품의 시험 값으로부터 고무 재료의 물성을 확보하고, 확보한 물성을 기반으로 마운트의 형상을 설계하는 실용적인 마운트 형상 설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첫 번째 단계인 고무의 물성 역 추정은 최적화 이론을 이용해 고무의 물성을 추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은 마운트 단품의 시험 데이터를 확보하기 용이하다는 장점과, 마운트에 사용된 고무의 물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고무의 물성은 초탄성 구성방정식을 이용해 표현함으로써 고무의 비선형 탄성 거동을 고려하였다. 물성 역 추정을 통해 얻은 물성은 두 번째 단계인 마운트의 형상 최적설계에 사용되었다. 형상 최적설계는 다시 한 번 두 단계로 나뉜다. 첫 번째 형상 설계는 마운트의 스토퍼 접촉 전 강성을 고려한 마운트 고무의 형상 설계이다. 이 과정은 실험계획법을 이용해 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마운트의 구조를 파악하고, 해당 구조의 변경을 통해 수행하였다. 두 번째 형상 설계는 마운트의 스토퍼 접촉 후 강성을 고려한 스토퍼 접촉 부분의 설계이다. 이 과정은 형상 최적설계를 이용하였다. 형상 최적설계는 스토퍼 접촉 부분 형상을 스플라인 곡선을 이용해 구성하고, 스플라인 곡선의 제어 점 위치를 변경해 최적의 형상을 얻는다. 상기 과정으로 구성된 방법론은 실제 변속기 마운트에 대한 설계 예제를 수행함으로써 적용 가능성을 보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