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를 적용한 선박용 이중연료엔진의 미연소 메탄 배출 개선Methane slip reduction of LNG-diesel dual fuel marine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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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연소 메탄의 배출 문제는 천연가스의 주요 성분을 이루는 메탄이 이산화탄소에 비해 매우 강력한 온실가스임과 동시에 엔진의 열효율 저하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천연가스를 적용한 이중연료엔진에서 해결해야할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LNG를 적용한 선박용 이중연료엔진에서 가스 파이프의 형상과 밸브 개폐 시기가 가스 교환 과정 중에 발생하는 미연소 메탄 배출량에 미치는 영향을 각 인자 별로 살펴보기 위하여 MAN L28/32DF 엔진에 대한 3차원 전산유체역학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대상 엔진의 형상 구조 상에서 유동 해석에 필요한 격자 생성과 그 크기의 영향성 파악 및 Time-Step 크기의 영향성 파악을 통하여 적절한 격자 크기와 Time-Step 크기가 선정되었다. 가스 파이프의 형상에 의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가스 홀의 크기와 배치, 분사 방향 조건이 다르게 설정된 16종의 시뮬레이션이 수행되었고, 그 결과 가스 분사 방향이 좀 더 영향력 있는 요소임이 확인되었으며 흡기 유동의 상류를 향하도록 분사 방향을 설정할수록 미연소 메탄 배출량 저감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흡기 및 배기 밸브의 개폐 시기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지각된 흡기밸브열림 전략과 진각된 배기밸브닫힘 전략을 제시하고 진각 또는 지각 정도가 다른 총 9종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진각된 배기밸브닫힘 전략이 충진 효율의 심각한 저하 없이 미연소 메탄 배출량을 약 80% 가량 저감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Advisors
배충식researcherBae, Choongsi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8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18.2,[v, 55 p. :]

Keywords

메탄 슬립▼a전산유체역학▼a4행정 이중연료 선박 엔진▼a천연가스▼a가스 분사 파이프 최적화▼a밸브타이밍▼a미연소 메탄 배출; Methane slip▼aCFD▼a4 Stroke dual fuel marine engine▼aNatural gas▼aGas injection pipe optimization▼aValve timing▼aUn-burned methane emiss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6587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33762&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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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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