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직도 검진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정량적 평가 지표 개발

Development of quantitative indices for improving reliability of spasticity assessment

경직은 뇌졸중, 뇌성마비, 척수손상 등의 다양한 신경계 병변에 흔히 수반되는 합병증이다. 수동운동 중에 저항이 순간적으로 나타났다가(catch) 사라지며. 저항의 세기는 운동 속도에 비례하는 특성이 있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신뢰성 있고 정량적인 검진이 필수적이지만, 수정된 Ashworth 척도(MAS)와 같은 임상 척도는 검사자의 주관적인 감각에 의존하며 정성적인 평가라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성인 뇌졸중 환자의 팔꿈치 관절에서 나타나는 경직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의 개발을 다룬다. 성인 뇌졸중 환자의 MAS 검진 시에 나타나는 경직 반응(관절 토크, 관절 각도)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경직 반응에 대한 모델을 통해 MAS 등급 별 경직 반응이 차이를 해석하였다. 저항이 나타난 관절 각도, catch의 세기, catch 후의 저항의 변화 형태의 경직 반응의 세 가지 특성을 대표하는 정량적 경직 평가 지표를 개발하였다. 세 지표 모두 검진자가 매긴 MAS 등급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또한 모든 지표가 검진자가 매긴 MAS 등급과 modera6te correlation을 가졌다. 세 지표를 바탕으로 MAS 등급을 분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Spasticity▼amodified ashworth scale▼aquantitative measurement▼aphysical modeling; 경직▼a수정된 Ashworth 척도▼a정량적 측정▼a모델링